둠치킨
코딩하는 둠치킨
둠치킨

블로그 메뉴

  • 홈
  • 분류 전체보기 (211) N
    • BOJ (165) N
      • 스택 (14)
      • 큐 (5)
      • 덱 (4)
      • 그래프 (30)
      • 배열 (8)
      • 재귀 (12)
      • 브루트 포스 (2)
      • 그리디 알고리즘 (7)
      • 다이내믹 프로그래밍 (12) N
      • 백트래킹 (24)
      • 기하학 (4)
      • 트리 (4)
      • 구현 (14)
      • 수학 (3)
      • 맵 (1)
      • 다익스트라 (2)
    • 자료구조 (14)
      • 스택 (3)
      • 큐 (5)
      • 덱 (2)
      • 그래프 (1)
      • 트리 (1)
      • 힙 (1)
      • 정렬 (1)
    • C++ (10) N
      • 모두의코드 (2)
      • Effective C++ (3)
      • C++ STL (5) N
    • 컴파일러 (1)
    • OS (17)
    • 컴퓨터 구조 (2)
    • Unreal Engine 5 (2)

공지사항

전체 방문자
오늘
어제

인기 글

최근 글

태그

  • BFS
  • boj
  • Bruteforce
  • C
  • C++
  • C++ STL
  • Cache Memory
  • deadlock
  • DFS
  • Effective C++
  • java
  • Mutex
  • next_permutation
  • os
  • Process
  • rotate
  • semaphore
  • spin lock
  • STL
  • STL C++
hELLO · Designed By 정상우.
둠치킨

코딩하는 둠치킨

컴퓨터 메모리 계층 구조 (Memory Hierarchy)
컴퓨터 구조

컴퓨터 메모리 계층 구조 (Memory Hierarchy)

2025. 6. 25. 16:38

컴퓨터 메모리 계층 구조 (Memory Hierarchy)

Level 0 - 레지스터 (Registers)

  • 위치: CPU 내부
  • 속도: 가장 빠름 (CPU 한 사이클 수준)
  • 크기: 매우 작음 (보통 수십~수백 개, 총 수 킬로바이트 수준)
  • 특징: 연산에 직접 사용되며, 가장 비용이 높고 가장 빠른 메모리
  • 구현: 플립플롭(Flip-Flop)으로 구성

Level 1 - 캐시 메모리 (Cache)

  • 위치: CPU와 메인 메모리 사이
  • 속도: 레지스터 다음으로 빠름
  • 크기: 수 메가바이트 수준 (L1 < L2 < L3)
  • 특징: 자주 접근하는 명령어나 데이터를 저장하여 CPU 접근 속도 향상
  • 구현: 정적 램(SRAM) 사용 → 빠르지만 고가

Level 2 - 주기억장치 (Main Memory, RAM)

  • 위치: CPU가 직접 접근 가능
  • 속도: 캐시보다 느림
  • 크기: 수 기가바이트 (GB) 수준
  • 특징: 실행 중인 프로그램과 데이터를 저장하는 중앙 메모리
  • 구현: 동적 램(DRAM) 사용 → 더 저렴하고 더 큰 용량

Level 3 - 보조기억장치 (Secondary Storage)

  • 대표: 하드디스크(HDD), 솔리드 스테이트 드라이브(SSD)
  • 속도: RAM보다 훨씬 느림 (SSD는 수 μs, HDD는 수 ms 단위)
  • 크기: 수 테라바이트(TB)
  • 특징: 영구 저장용으로 사용되며, 전원이 꺼져도 데이터 유지
  • 비용: RAM보다 훨씬 저렴

Level 4 - 3차 저장장치 (Tertiary Storage)

  • 대표: 자기 테이프, 광디스크 등
  • 속도: 가장 느림 (일반적으로 순차 접근)
  • 크기: 수~수십 테라바이트
  • 특징: 백업, 장기 저장 용도 / 교체 가능한 매체
  • 비용: 가장 저렴
저작자표시 (새창열림)

'컴퓨터 구조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가상 메모리와 물리 메모리, 그리고 페이징과 세그멘테이션  (0) 2025.06.25
    '컴퓨터 구조' 카테고리의 다른 글
    • 가상 메모리와 물리 메모리, 그리고 페이징과 세그멘테이션
    둠치킨
    둠치킨
    코딩 공부를 위한 코딩 블로그 기록 일기

    티스토리툴바